이번에 살펴 볼 종목은 HJ중공업입니다.
HJ중공업의 테마는 조선/LNG선 방산 LNG(액화천연가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있습니다.
HJ중공업은 지배회사인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방산 함정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위산업체로 지정이 되어 있으며, 다수 함정의 건조경험과 풍부한 기술 노하우를 보유함.건축사업은 공항, 철도역사, 터미널과 같은 여객시설, 오피스, 물류시설, 전시 및 관람시설 등에 특화되어 있음.
HJ중공업은 조선/LNG선 관련주로 분류가 됩니다.
종목 이름 : HJ중공업
테마 : 조선/LNG선 방산 LNG(액화천연가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기업 개요- 동사는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구. 한진중공업)로부터 인적분할되었으며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수빅조선소의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지배력 상실로 당분간 신조선 부문의 수주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경비함 등의 특수선 수주를 지속하고 있음.- 선박설계업을 영위하는 HHIC-Tech Inc.는 2023년 6월 회생절차 종결로 종속기업에 편입되었으며, 항만관리업을 영위하는 인천북항운영(주)도 종속기업으로 보유.재무- 건축공사 부문의 기성실적 축소에도 컨테이너선, 유조선 등의 신조선 및 경비함 등의 특수선 건조량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원가구조 개선 및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축소, 외화 관련 금융수지 개선 및 법인세수익 발생으로 순손실 규모도 축소.- 국내 건설투자 부진으로 신규 수주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국방예산 증가에 따른 특수선 수주 증가와 조선 부문의 양호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조선/LNG선 관련주 HJ중공업의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투자지표 분석
2024.11.22 기준(장마감) HJ중공업의 시가 총액은 3,273억원입니다.
시가 총액은 기업가치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 x 현재 주가)입니다.
HJ중공업의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482위입니다.
HJ중공업의 상장주식수는 83,274,281주입니다.
HJ중공업의 액면가는 5,000원이고 매매단위는 1주입니다.
HJ중공업의 PER은 16.87배 이고 동종업계PER은 46.86배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말의 연간 실적을 보면 PER은 -3.25배, EPS(주당순이익)는 -1,369원, BPS는 4,093원, PBR은 1.09배입니다.
연도별 EPS는 2021년 12 : -1679원, 2022년 12 : -602원(증가율 : -64.145 %), 2023년 12 : -1369원(증가율 : 127.409 %), 2024년 12(E) : 0원(증가율 : 0 %) 입니다.
연도별 EPS 증가율이 25%미만으로 CAN SLIM 투자에 적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연도별 ROE는 2021년 12 : -37.18%, 2022년 12 : -12.28%, 2023년 12 : -31.41%, 2024년 12(E) : 0.0% 입니다.
연도별 ROE가 17%미만으로 CAN SLIM 투자에 적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PBR과 BPS는 각각 0.90배, 4,391원입니다.
최근 영업이익 수치는 -1,090억원, 66억원, -1,088억원입니다.
최근 당기순이익 수치는 -1,398억원, -502억원, -1,143억원입니다.
HJ중공업의 재무를 보면 최근 3년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재무 상황은 해당 종목이 현재 손실을 기록하고 있거나 안정된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므로, 투자자들은 이러한 리스크를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부채비율은 747.90%이고 유보율은 -113.09%입니다.
500% 이상으로 부채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회사에 자금이 없는 종목입니다.
2023년 결산기준 업종별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HJ중공업은건설업에 해당하며 같은 업종에 58.0개의 종목이 있습니다.
(1) 부채비율
업종 평균 부채비율이156.35%이고 HJ중공업의 부채비율이 745.21%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기업이 성장을 위해 많은 부채를 사용했음을 시사하며 공격적인 자본 조달 전략을 의미합니다.
높은 부채비율은 경제 상황 악화 시 재무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 기회가 크고,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면 이러한 리스크를 감수할 가치가 있습니다.
높은 부채비율을 가진 기업에 투자할 때는 해당 기업의 성장 전략이 성공할 가능성을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높은 성장 잠재력과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면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총자산 증가율
업종 평균 총자산 증가율이6.74%이고 HJ중공업의 총자산 증가율이 12.54%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기업이 적극적으로 자산을 확장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성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음을 의미합니다.
높은 자산 증가율은 미래 매출 및 이익 성장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산 증가가 수익성으로 이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성장주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자산 증가가 매출 및 순이익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면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매출액 증가율
업종 평균 매출액 증가율이16.57%이고 HJ중공업의 매출액 증가율이 20.92%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 증가를 시사합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려는 경우, 매출 증가율이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장 확대와 신제품 출시가 지속될 경우 긍정적입니다.
(4) 순이익 증가율
업종 평균 순이익 증가율이18.94%이고 HJ중공업의 순이익 증가율이 0.0%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비용 증가나 수익성 악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구조조정이나 비용 절감 전략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인 어려움이 있는 기업이라도, 구조조정 등의 개선 가능성이 있다면 저평가된 상태에서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5) 영업이익 증가율
업종 평균 영업이익 증가율이5.01%이고 HJ중공업의 영업이익 증가율이 0.0%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핵심 영업 활동에서의 효율성 저하를 시사합니다.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전략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도전이 있을 수 있지만, 영업 구조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면 저가 매수 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6) 총자본순이익율
업종 평균 총자본순이익율이-0.6%이고 HJ중공업의 총자본순이익율이 -4.17%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자본 활용 효율성이 낮았음을 시사합니다.
자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자산 재구성,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이 필요합니다.
자본 효율성 개선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중장기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7) 자기자본비율
업종 평균 자기자본비율이50.68%이고 HJ중공업의 자기자본비율이 11.83%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자본 조달에 있어 부채 의존도가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부채 관리가 중요하며,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재무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성의 고위험 고수익 전략을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단, 부채를 통한 성장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2) 재무 분석
(1) 손익계산서 분석
지난 실적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여 주가 상승이 어려워 보입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현금성 자산이 매출액 대비133.69%로 적정하지 아니한 것으로 보입니다.
(3) 현금흐름표 분석
현금흐름표로 볼때 당해 법인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투자현금 흐름이 (+), 재무현금흐름이 (+) 인 현금 보유형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현금 흐름, 재무현금흐름으로 보아 영업활동에서 현금을 생성하면서 동시에 유휴설비나 금융자산을 처분하거나, 증자나 차입금을 확보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투자자산을 처분함으로써 기존 사업을 축소할 수도 있고, 동시에 새로운 사업에 대대적인 투자를 계획하는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차트 분석
우선 오늘 국내 지수의 움직임을 확인해 보면
현재 코스피 지수는 2,501.24이며 전일 대비해서 20.61 +0.83%상승했고
코스닥 지수는 현재 677.01로 나타나 있으며, 전일 대비 3.66 0.54%하락 했습니다.
HJ중공업의 2024.11.22 기준(장마감)현재 주가는 3930원이며, 이는 전일 종가인 3240원보다 690원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5일 종가들의 평균은 3269원입니다.
현재 주식의 종가가 최근 5일간의 평균 종가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HJ중공업의 종가는 3930원이며 HJ중공업의 현재 주가는 20일 이동 평균선 및 볼린저 밴드 중심선보다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의 주가 움직임이 상승세에 있음을 시사하며, 주가가 통상적인 평균 수준보다 높은 수준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HJ중공업의 종가는 3930원이며 HJ중공업의 현재 주가는 장기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인 240일 이동 평균선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240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나타내는 이동 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위에 위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가 상승 추세에 있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20일선과 240일선과 480일선이 역배열을 이루어 있어 장기적인 추세가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는 신호입니다.
오늘 종가와 20일 이동평균선 사이의 이격도가 161%이므로 약세장이 아닌 경우 20일 이동평균선과의 이격도 상에서는 매도 신호로 볼 수있습니다.
RSI가 71.7%로 과매수 상태임을 뜻하고 가격 조정 또는 반전의 가능성이 높은 신호입니다.
금일 조선/LNG선 방산 LNG(액화천연가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거래량 3,397,259주가 거래되었으며 거래대금 12,626백만원이 움직였습니다.
금일의 거래에서는 각 거래원이 얼마만큼의 주식을 거래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려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 간의 거래 활동과 주식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금일 매도 상위 거래원은 각각 키움증권에서 608,831주, 신한투자증권에서 571,053주, 한국투자증권에서 413,096주, NH투자증권에서 340,913주, KB증권에서 242,661주를 매도하였습니다.
금일 매수 상위 거래원은 각각 키움증권에서 679,082주, 한국투자증권에서 466,469주, 신한투자증권에서 317,233주, 삼성증권에서 313,888주, 미래에셋증권에서 310,690주를 매수하였습니다.
최근 5일간 외국인(보유비율 : 15.97%)은 17주만큼 순매수를 하였으며 기관은 167주만큼 순매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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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HJ중공업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였습니다.투자 결정에 있어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전략과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투자하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고 신중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투자에는 항상 리스크가 따르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의견은 참고 용도로만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주식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은 투자자 개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가 제시한 정보나 의견은 투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일 뿐이며, 개별 투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투자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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