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살펴 볼 종목은 한선엔지니어링입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테마는 수소연료전지 조선기자재 강관/가스관 피팅/밸브가 있습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은 계측장비용(이하, 계장용) 피팅, 밸브 및 플러밍 전문 기업임.석유화학, 조선, 해양, 방산, 육상/해상 플랜트, 우주항공,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연료전지, ESS 등 유체 흐름의 제어가 필요한 산업군에 S-LOK이라는 브랜드로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2012년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업체인 새한엔텍㈜의 시설 및 자산을 양수하여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생산을 시작함.
한선엔지니어링은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가 됩니다.
종목 이름 : 한선엔지니어링
테마 : 수소연료전지 조선기자재 강관/가스관 피팅/밸브.
기업 개요- 동사는 2012년 2월 설립되어 동년 5월 새한엔텍(주)으로부터 사업용 자산 등을 양수하여 영업을 시작, 튜브피팅과 밸브 및 플러밍 제조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음.- 석유화학, 조선, 해양, 반도체, 디스플레이, ESS 등 유체 흐름의 제어가 필요한 산업에 S-LOK라는 브랜드로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주요 제품으로는 튜브피팅, UHP피팅 등 피팅과 유체차단 밸브, 유체조절 및 보호밸브 등 밸브, 모듈 등이 있으며, 부산시 강서구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재무- 유체조절 및 보호 밸브의 수주 증가에도 유체차단 밸브, UHP 밸브의 수주 감소, UHP 피팅 수주와 모듈 및 기타제품의 판매도 감소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소폭 감소.- 원가율 상승과 인건비, 광고선전비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이자비용과 외환차손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역시 하락하였음.- 글로벌 경기의 더딘 회복이 우려되나, 반도체 업황의 개선세 확대와 조선산업의 건조량 증가, 에너지 플랜트 시장의 성장, ESS 직분사 소화 모듈의 수요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한선엔지니어링의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투자지표 분석
2024.11.18 기준(장마감) 한선엔지니어링의 시가 총액은 1,590억원입니다.
시가 총액은 기업가치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 x 현재 주가)입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닥 435위입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상장주식수는 17,002,500주입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액면가는 500원이고 매매단위는 1주입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PER은 27.10배 이고 동종업계PER은 23.97배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말의 연간 실적을 보면 PER은 26.93배, EPS(주당순이익)는 345원, BPS는 3,230원, PBR은 2.87배입니다.
연도별 EPS는 2021년 12 : 190원, 2022년 12 : 436원(증가율 : 129.474 %), 2023년 12 : 345원(증가율 : -20.872 %), 2024년 12(E) : 0원(증가율 : 0 %) 입니다.
연도별 EPS 증가율이 25%미만으로 CAN SLIM 투자에 적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연도별 ROE는 2021년 12 : 17.65%, 2022년 12 : 31.13%, 2023년 12 : 12.04%, 2024년 12(E) : 0.0% 입니다.
연도별 ROE가 17%미만으로 CAN SLIM 투자에 적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PBR과 BPS는 각각 2.77배, 3,381원입니다.
최근 영업이익 수치는 29억원, 72억원, 62억원입니다.
최근 당기순이익 수치는 24억원, 55억원, 45억원입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재무를 보면 상장폐지 위험이 낮아 보입니다.
최근 부채비율은 31.36%이고 유보율은 536.83%입니다.
100% 이하로 부채 비율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유보율이 높은 편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회사에 자금이 많은 상태입니다.
2023년 결산기준 업종별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은금속가공제품 제조업;기계 및 가구 제외에 해당하며 같은 업종에 51.0개의 종목이 있습니다.
(1) 부채비율
업종 평균 부채비율이72.57%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부채비율이 31.36%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기업이 보수적인 재무 정책을 유지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의미합니다.
낮은 부채비율은 경제 변동성에 대한 내성이 높고, 재무 리스크가 낮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보수적이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기업입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총자산 증가율
업종 평균 총자산 증가율이6.37%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총자산 증가율이 28.42%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기업이 적극적으로 자산을 확장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성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음을 의미합니다.
높은 자산 증가율은 미래 매출 및 이익 성장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산 증가가 수익성으로 이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성장주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자산 증가가 매출 및 순이익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면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매출액 증가율
업종 평균 매출액 증가율이13.63%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매출액 증가율이 16.55%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 증가를 시사합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려는 경우, 매출 증가율이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장 확대와 신제품 출시가 지속될 경우 긍정적입니다.
(4) 순이익 증가율
업종 평균 순이익 증가율이22.71%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순이익 증가율이 -17.41%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비용 증가나 수익성 악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구조조정이나 비용 절감 전략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인 어려움이 있는 기업이라도, 구조조정 등의 개선 가능성이 있다면 저평가된 상태에서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5) 영업이익 증가율
업종 평균 영업이익 증가율이21.76%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영업이익 증가율이 -13.61%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핵심 영업 활동에서의 효율성 저하를 시사합니다.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전략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도전이 있을 수 있지만, 영업 구조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면 저가 매수 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6) 총자본순이익율
업종 평균 총자본순이익율이-0.3%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총자본순이익율이 7.08%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높은 수익을 창출했음을 의미합니다.
자본 효율성이 뛰어나며, 이는 장기적으로 투자 수익률을 높일 가능성이 큽니다.
높은 총자본순이익율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면 자본 효율성으로 인해 안정적이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자기자본비율
업종 평균 자기자본비율이64.75%이고 한선엔지니어링의 자기자본비율이 76.13%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부채보다는 자기자본에 의존했음을 나타냅니다.
재무 구조가 안정적이며, 경제적 변동성에 대한 내성이 강합니다.
안정적이고 낮은 리스크를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재무 분석
(1) 손익계산서 분석
지난 실적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여 주가 상승이 어려워 보입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현금성 자산이 매출액 대비151.07%로 적정하지 아니한 것으로 보입니다.
(3) 현금흐름표 분석
현금흐름표로 볼때 당해 법인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투자현금 흐름이 (-), 재무현금흐름이 (+) 인 성장형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현금 흐름, 재무현금흐름으로 보아 영업활동으로 현금을 생성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재무활동을 통해 차입이나 증자로 자금을 조달하여 대규모 투자를 실행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는 공격적인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해석됩니다. 미래에 대한 확신이 높은 성장성 있는 기업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차트 분석
우선 오늘 국내 지수의 움직임을 확인해 보면
현재 코스피 지수는 2,469.07이며 전일 대비해서 52.21 +2.16%상승했고
코스닥 지수는 현재 689.55로 나타나 있으며, 전일 대비 4.13 +0.60%상승 했습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2024.11.18 기준(장마감)현재 주가는 9350원이며, 이는 전일 종가인 7720원보다 1630원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5일 종가들의 평균은 8492원입니다.
현재 주식의 종가가 최근 5일간의 평균 종가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한선엔지니어링의 종가는 9350원이며 한선엔지니어링의 주가는 현재 20일 이동 평균선과 볼린저 밴드 중심선을 돌파하며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선엔지니어링의 종가는 9350원이며 한선엔지니어링의 현재 주가는 장기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인 240일 이동 평균선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240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나타내는 이동 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위에 위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가 상승 추세에 있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금일 종가가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것은 주가의 강력한 지지선을 넘어선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향후 주가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종가와 20일 이동평균선 사이의 이격도가 119%이므로 약세장이 아닌 경우 20일 이동평균선과의 이격도 상에서는 매도 신호로 볼 수있습니다.
RSI가 30.78%로 특별한 신호로 보기 어렵습니다. 다른 기술 지표나 시장 조건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일 수소연료전지 조선기자재 강관/가스관 피팅/밸브는 거래량 3,460,279주가 거래되었으며 거래대금 31,626백만원이 움직였습니다.
금일의 거래에서는 각 거래원이 얼마만큼의 주식을 거래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려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 간의 거래 활동과 주식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금일 매도 상위 거래원은 각각 키움증권에서 1,301,999주, 한국투자증권에서 357,560주, 신한투자증권에서 355,845주, 미래에셋증권에서 315,248주, NH투자증권에서 235,541주를 매도하였습니다.
금일 매수 상위 거래원은 각각 키움증권에서 1,365,031주, 신한투자증권에서 364,153주, 한국투자증권에서 346,114주, 미래에셋증권에서 282,633주, NH투자증권에서 224,060주를 매수하였습니다.
최근 5일간 외국인(보유비율 : 1.47%)은 199925주만큼 순매수를 하였으며 기관은 10주만큼 순매수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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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한선엔지니어링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였습니다.투자 결정에 있어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전략과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투자하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고 신중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투자에는 항상 리스크가 따르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의견은 참고 용도로만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주식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은 투자자 개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가 제시한 정보나 의견은 투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일 뿐이며, 개별 투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투자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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