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분석

UAM(도심형항공모빌리티)관련주 대우부품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do121 2024. 10. 18. 20:51

이번에 살펴 볼 종목은 대우부품입니다.
대우부품의 테마는 UAM(도심형항공모빌리티) 전기차 - 리비안 수소차 전기차 부품 자동차 부품이 있습니다.
대우부품은 2010년 아진산업에 인수되어 전장부품 개발 강화를 통해 전장매출 증가됨에 따라 기존 전자부품에서 자동차 전장부품으로 업종이 변경되었음.주요 제품인 자동차 전장 부품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에이치엘만도 주식회사, 현대모비스 등이 있음.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사로 등록되어 전기차 배터리 승온 히터, PTC 히터 제품에 대해 직접적으로 현대/기아차에 공급을 하게됨.
대우부품은 UAM(도심형항공모빌리티) 관련주로 분류가 됩니다.

종목 이름 : 대우부품 

테마 : UAM(도심형항공모빌리티) 전기차 - 리비안 수소차 전기차 부품 자동차 부품.


기업 개요- 자동차의 전장부품과 전해콘덴서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전라북도 정읍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자동차 전장부품 판매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는바,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 등의 완성차 업체들임.- 지분투자에 따른 DWECC USA INC.의 종속회사 반영과 매출채권 유동화목적 설립으로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재무- 콘덴서 CE품목 가격 등이 하락한 가운데 국내외 매출 감소와 자동차부품 수출 부진에도 자동차 전장부품 내수가 확대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원가율의 하락으로 경상연구개발비 등 판관비 부담에도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나 기타수지 저하의 영향으로 순이익은 적자전환되었음.- 글로벌 경기 둔화 및 자동차의 제한적인 수요로 주요 전장부품 수요 확대는 일정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이는바 매출 성장 또한 제한적일 것으로 보임.

UAM(도심형항공모빌리티) 관련주 대우부품의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투자지표 분석
2024.10.18 기준(장마감) 대우부품의 시가 총액은 627억원입니다.
시가 총액은 기업가치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 x 현재 주가)입니다. 
대우부품의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1111위입니다.
대우부품의 상장주식수는 49,299,770주입니다.
대우부품의 액면가는 500원이고 매매단위는 1주입니다.
대우부품의 PER은 N/A배 이고 동종업계PER은 6.56배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말의 연간 실적을 보면 PER은 282.51배, EPS(주당순이익)는 5원, BPS는 566원, PBR은 2.37배입니다.
연도별 EPS는 2021년 12 : -1원, 2022년 12 : -184원(증가율 : 18300.0 %), 2023년 12 : 5원(증가율 : -102.717 %), 2024년 12(E) : 0원(증가율 : 0 %) 입니다.
연도별 EPS 증가율이 25%미만으로 CAN SLIM 투자에 적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연도별 ROE는 2021년 12 : -0.12%, 2022년 12 : -28.85%, 2023년 12 : 0.86%, 2024년 12(E) : 0.0% 입니다.
연도별 ROE가 17%미만으로 CAN SLIM 투자에 적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PBR과 BPS는 각각 2.26배, 563원입니다.
최근 영업이익 수치는 11억원, -58억원, 20억원입니다.
최근 당기순이익 수치는 -0억원, -87억원, 2억원입니다.
대우부품의 재무를 보면 상장폐지 위험이 낮아 보입니다.
최근 부채비율은 239.12%이고 유보율은 -19.48%입니다.
500% 이하로 부채 비율이 높은 편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회사에 자금이 없는 종목입니다.
2023년 결산기준 업종별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우부품은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에 해당하며 같은 업종에 111.0개의 종목이 있습니다.
(1) 부채비율
업종 평균 부채비율이124.4%이고 대우부품의 부채비율이 239.12%로 업종평균보다 높습니다.
이는 기업이 성장을 위해 많은 부채를 사용했음을 시사하며 공격적인 자본 조달 전략을 의미합니다.
높은 부채비율은 경제 상황 악화 시 재무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 기회가 크고,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면 이러한 리스크를 감수할 가치가 있습니다.
높은 부채비율을 가진 기업에 투자할 때는 해당 기업의 성장 전략이 성공할 가능성을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높은 성장 잠재력과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면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총자산 증가율
업종 평균 총자산 증가율이7.6%이고 대우부품의 총자산 증가율이 3.67%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기업이 보수적인 자산 운용을 했음을 나타냅니다.
자산 증가율이 낮더라도 효율적으로 자산을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운영이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에 부합합니다.
(3) 매출액 증가율
업종 평균 매출액 증가율이13.21%이고 대우부품의 매출액 증가율이 12.88%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시장 점유율 감소나 경쟁력 저하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매출 성장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 전략이 필요합니다.
매출 증가율이 낮은 기업은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이 크지 않아 성장주보다는 가치주로 분류될 가능성이 큽니다. 매출 증가율이 낮아 성장주로 분류되지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고, 현재 주가는 내재가치보다 낮게 평가되어 있을 경우,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4) 순이익 증가율
업종 평균 순이익 증가율이26.76%이고 대우부품의 순이익 증가율이 0.0%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비용 증가나 수익성 악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구조조정이나 비용 절감 전략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인 어려움이 있는 기업이라도, 구조조정 등의 개선 가능성이 있다면 저평가된 상태에서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5) 영업이익 증가율
업종 평균 영업이익 증가율이38.69%이고 대우부품의 영업이익 증가율이 0.0%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핵심 영업 활동에서의 효율성 저하를 시사합니다.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전략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도전이 있을 수 있지만, 영업 구조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면 저가 매수 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6) 총자본순이익율
업종 평균 총자본순이익율이1.05%이고 대우부품의 총자본순이익율이 0.25%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자본 활용 효율성이 낮았음을 시사합니다.
자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자산 재구성,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이 필요합니다.
자본 효율성 개선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중장기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7) 자기자본비율
업종 평균 자기자본비율이53.24%이고 대우부품의 자기자본비율이 29.49%로 업종평균보다 낮습니다.
이는 자본 조달에 있어 부채 의존도가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부채 관리가 중요하며,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재무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성의 고위험 고수익 전략을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단, 부채를 통한 성장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2) 재무 분석

 (1) 손익계산서 분석 
지난 실적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지배지분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여 높은 주가 상승이 예상됩니다.
매출액이 4년 평균 10%이상 증가하여 아주 뛰어난 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재무상태표 분석 
현금성 자산이 매출액 대비83.38%로 적정하지 아니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5년간 매출채권 증가율(0.0)% 보다 직전대비 증가율(2603.0%) 이 높아 원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3) 현금흐름표 분석 
현금흐름표로 볼때 당해 법인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투자현금 흐름이 (-), 재무현금흐름이 (+) 인 성장형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현금 흐름, 재무현금흐름으로 보아 영업활동으로 현금을 생성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재무활동을 통해 차입이나 증자로 자금을 조달하여 대규모 투자를 실행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는 공격적인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해석됩니다. 미래에 대한 확신이 높은 성장성 있는 기업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차트 분석

우선 오늘 국내 지수의 움직임을 확인해 보면
현재 코스피 지수는 2,593.82이며 전일 대비해서 15.48포인트 0.59%하락했고
코스닥 지수는 현재 753.22로 나타나 있으며, 전일 대비 11.84 1.55%하락 했습니다.
대우부품의 2024.10.18 기준(장마감)현재 주가는 1272원이며, 이는 전일 종가인 1090원보다 182원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5일 종가들의 평균은 1131원입니다.
현재 주식의 종가가 최근 5일간의 평균 종가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상승 추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우부품의 종가는 1272원이며 대우부품의 현재 주가는 20일 이동 평균선 및 볼린저 밴드 중심선보다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의 주가 움직임이 상승세에 있음을 시사하며, 주가가 통상적인 평균 수준보다 높은 수준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대우부품의 종가는 1272원이며 대우부품의 현재 주가는 장기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인 240일 이동 평균선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240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나타내는 이동 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위에 위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가 상승 추세에 있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120일선과 240일선과 480일선이 역배열을 이루어 있어 장기적인 추세가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는 신호입니다.
금일 종가가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것은 주가의 강력한 지지선을 넘어선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향후 주가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종가와 20일 이동평균선 사이의 이격도가 127%이므로 약세장이 아닌 경우 20일 이동평균선과의 이격도 상에서는 매도 신호로 볼 수있습니다. 
RSI가 79.99%로 과매수 상태임을 뜻하고 가격 조정 또는 반전의 가능성이 높은 신호입니다. 
금일 UAM(도심형항공모빌리티) 전기차 - 리비안 수소차 전기차 부품 자동차 부품은 거래량 7,724,878주가 거래되었으며 거래대금 10,112백만원이 움직였습니다.
금일의 거래에서는 각 거래원이 얼마만큼의 주식을 거래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려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 간의 거래 활동과 주식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금일 매도 상위 거래원은 각각 키움증권에서 2,014,480주, NH투자증권에서 1,014,723주, 한국투자증권에서 995,275주, 미래에셋증권에서 944,474주, 삼성증권에서 429,353주를 매도하였습니다.
금일 매수 상위 거래원은 각각 키움증권에서 2,021,194주, NH투자증권에서 1,233,443주, 한국투자증권에서 895,348주, 미래에셋증권에서 867,532주, 삼성증권에서 444,413주를 매수하였습니다.
최근 5일간 외국인(보유비율 : 0.02%)은 13583주만큼 순매도를 하였으며 기관은 3주만큼 순매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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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대우부품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였습니다.투자 결정에 있어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전략과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투자하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고 신중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투자에는 항상 리스크가 따르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의견은 참고 용도로만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주식 투자에 관한 모든 결정은 투자자 개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가 제시한 정보나 의견은 투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일 뿐이며, 개별 투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투자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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